지난번 설명드렸듯이 고구마는 항암효과가 있고 심혈관질환 예방과 노화방지 등 우리의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효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작용도 있습니다. 고구마의 부작용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의 부작용은 다이어트 역효과, 신장질환 있는 사람은 조심, 요로결석 유발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다이어트 역효과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열량도 그렇게 낮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1~2개 정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고구마의 열량이 삶은 고구마, 군고구마에 비하여 낮습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는 주의
고구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칼리 금속에 속하는 칼륨은 우리의 몸에서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게 해 줘서 체내의 염증을 제거하여 주는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칼륨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 부정맥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부정맥: 심장이상으로 맥박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상태
요로결석 유발
고구마에는 옥살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옥살산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였을 경우에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여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에 있는 라피노스라는 성분은 과하게 섭취하면 우리의 복부에 가스를 가득 차게 하여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옥살산: 다이카 복실산, 유기 화합물, 식품첨가물
- 요로결석: 요로에 결석이 생겨서 심한 통증 유발
- 라피노스: 소화효소로 소화가 안 되는 올리고당류
신장질환이 있거나, 요로결석에 잘 걸리셨거나,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은 고구마 먹으면 안 되는 사람에 해당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