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회사에 사직서를 화끈하게 집어던지고 나가고 싶은 충동이 들 때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경기가 많이 안 좋습니다. 참야 합니다. 그리고 이성적으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사직서는 법적 효력이 있는 증빙서류이기 때문에 회사 측에 올바른 절차로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직서
사직서는 근로자가 회사를 퇴직할 때 근거를 남기기 위한 문서 양식입니다. 각 회사의 사내 표준에 맞게 양식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하는 절차도 회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절차를 따라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좋은 직장으로 이직이 결정되지 않는 이상 충동적인 감정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경기가 매우 안 좋습니다. 고용시장도 얼어붙어 있기 때문에 함부로 회사를 두는 것은 막막한 일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해서 퇴사를 결심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회사의 경영위기로 인하여 권고사직을 당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사직서에서 사직 사유를 반드시 명확하게 기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 같은 경우에는 정해져 있는 사직서 양식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퇴사를 할 때 정해진 양식이 없어서 양식을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짐을 덜어드리기 위해여 사직서 기본 양식을 첨부드리오니 필요하신 분들은 잘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권고사직 사직서 스캔본 챙겨두세요
권고사직을 당하게 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정년퇴직, 계약 만료, 권고사직 등은 비자발적인 퇴사이기 때문에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사정이 안 좋아져서 퇴사를 하게 되었고 사직서에도 퇴직사유를 권고사직으로 기입하여 제출을 하였는데 못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실업급여 신청할 때 다른 코드로 신고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 법적 증빙서류로 서명이 완료된 사직서 문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하시면 사직서 복사본 또는 스캔본을 챙겨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만한 합의를 위해서는 그만둔 회사에 연락을 하여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매우 껄끄러운 일입니다. 권고사직 건수가 많을수록 회사 실적에 안 좋은 영향이 있기 때문에 간혹 이러한 경우가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대응을 하는 회사는 아주 질이 안 좋은 회사입니다. 이러한 사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여 퇴직을 할 때도 명확한 절차와 증빙서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