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입에서 냄새가 난다면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고 자신도 자신감이 저하되는 기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없애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입에서 나는 냄새는 다른 사람에게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냄새의 원인을 파악하여 관리하여 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입속에 있는 균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찌꺼기로 인하여 발생한 세균에 의하여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냄새 원인
-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
- 충치로 인한 염증
- 몸에 병이 있을 경우
- 과음하였을 경우
입냄새 안 나게 하는 방법
몸에 병이 있을 경우에 나는 냄새는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병을 치료하여야만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음식물 꺼기로 인한 세균 번식이나 충치로 인한 염증 같은 경우에는 평소 습관을 개선하여 구취를 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올바른 양치질과 물을 자주 먹은 것입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금부터라도 다시 꾸준히 실천을 하신다면 분명히 효과를 얻을 수 있으실 겁니다.
1. 올바른 양치질하기
구취를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이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로 인하여 번식한 세균이기 때문에 하루에 세 번 삼분씩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여 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양치질만 잘해주어도 냄새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혀의 표면에 발생하는 설태도 구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때는 혓바닥도 깨끗하게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양치질을 열심히 하였는데도 냄새가 전혀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치석이나 충치로 인한 염증일 수 있기 때문에 치과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하여 주는 것 좋습니다.
2. 물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먹어 주는 것은 입속에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먹게 되면서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청소하여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입속이 건조하게 되면 냄새가 더 잘나게 되는데 충분한 물을 섭취한다면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구취를 억제할 수 있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물을 충분히 먹으면 몸속의 유해한 독소 성분을 배출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먹어주는 것은 우리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없애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냄새가 심하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지만 자신의 치아와 몸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관리를 통하여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고 몸의 건강도 되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