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서 거래를 할 때 본인인증의 과정은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이러한 절차에서 공동인증서는 전사서명의 독보적인 수단입니다.
2020년 12월 전자서명법이 개정이 되면서 구 공인인증서에서 현 공동인증서로 그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갱신을 하여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인터넷환경에서 본인인증을 하게 될 일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온라인뱅킹 거래를 할 때,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문서를 발급받을 때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의 수단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인증서 갱신방법
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은 주거래은행 사이트를 통하여 간편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 방법에 대하여 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해당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동인증서의 인증서 갱신 항목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가 보입니다. 여기서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은 인증서의 경우에는 알림이 뜨게 됩니다. 해당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 이용자정보조회
- OTP번호입력
- 갱신신청
- 갱신완료
공동인증서 복사
공동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으면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복사를 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주로 QR코드를 생성하여 복사를 합니다.
PC에서 인증서복사하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QR코드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는 해당은행 앱을 실행하셔서 인증센터, 공동인증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하여 PC에서 잘 가져오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