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 방문할 일이 있어서 코레일톡 앱으로 기차표 예매를 알아보았습니다. 가는 시간은 오전이라 좌석이 많아서 원활하게 예매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다시 올라오는 시간대에는 매진, 예약 대기된 시간대가 많아서 참 난감합니다. 좀 더 미리 예매를 했을까 후회가 됩니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 코레일 기차표 예약대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레일 기차표 예약대기 신청
코레일톡 앱으로 열차를 조회하였을 때 운임 가격이 나와있으면 좌석이 남아 있는 것이고, 매진이라고 되어 있으면 좌석이 없는 것입니다. 기차표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예매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예약대기라고 되어 있다면 전좌석이 예매되었으나, 누군가 취소를 하여 자리가 생겼을 때 해당 자리를 자동으로 예매를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시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예약대기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기차표 예매방법
모바일로 간편하게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코레일톡 앱, 열차표 예매
코레일톡 앱 예약대기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예약대기 신청 방법
기차표 예약대기를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약대기를 클릭하시고, 하단에 예약대기 신청을 클릭합니다.
- 일반실에 자리가 없는 경우에 특실로 예약하기
- 좌석 배정 시 문자 알림 수신 연락처 변경
해당되는 항목을 체크하시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체크하신 후, 대기 신청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예약대기 신청이 완료됩니다. 바로 예약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된 승차권은 당연히 코레일톡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제/발권
예약된 승차권이 결제/발권 상태가 된다면, 결제기한 내에 반드시 결제를 하여야 예약한 승차권이 예매가 됩니다.
예약대기 신청좌석이 배정이 되었다면 결제요청 알림톡이 발송됩니다.
예약 승차권 확인방법
코레일톡 앱에서 우측 상단 줄 3개를 클릭하십니다. 승차권 예매, 예약 승차권 조회 취소 항목에 들어가시면 예약대기 신청한 승차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약대기 신청하실 때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빈자리가 생겨서 좌석배정에 대한 문자가 오면, 좌석 배정이 된 당일 24시까지는 결제를 하여야 예매가 완료가 됩니다. 따라서 문자를 받으시면 바로 결제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