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으로 이상이 있는 사람을 뜻하는 용어에는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가 있습니다. 두 단어에는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내용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시오패스 알아보기
소시오패스의 사전적인 의미는 반사회적인 인격장애자를 뜻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특징은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남을 잘 속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고 일말의 죄책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보통 화술도 뛰어나기 때문에 그럴듯한 거짓말로 사람들을 잘 속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남이 피해를 입게 되면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들은 자신의 잘못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잘 느끼지 않습니다.
사이코패스 알아보기
사이코패스도 소시오패스와 마찬가지로 반사회적인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을 뜻합니다. 독단적인 성향이 매우 강하고 자신의 잘못에 대한 죄책감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관념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유대감을 맺지 못하고 공감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여 충동적인 행동을 자주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잔혹한 범죄자들을 사이코패스라고 알고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고 인격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통합적으로 뜻하는 용어입니다.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차이점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라는 부분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소시오패스는 사회적으로 교감하는 능력이 사이코패스에 비하여 꽤 높다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스는 너무 독단적인 성향이 강하여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어느 정도 인간적인 감정이 있기 때문에 남을 공감할 수 있는 감정을 약간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근거로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인 성향이고 소시오패스는 후천적인 환경에 의하여 발생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목적을 이루고 싶고 잘 살고 싶을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원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 모두 인생의 목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을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남을 속이고 남에게 큰 피해를 주는 것은 당연히 올바르지 못한 일입니다.
더구나 잘못에 대한 죄책감조차 느끼지 못한다면 인간으로서의 도리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우리의 주변에는 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러한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고 특히 소시오패스는 후천적인 환경에 의하여 발생되는 장애이기 때문에 개선하기 위해서 사회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