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기가스와 공장의 매연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미세먼지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유해성
미세먼지는 눈으로 볼 수 없는 아주 작은 먼지를 뜻합니다. 지름의 크기가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가 해당이 됩니다. 이 크기는 사람의 머리카락에 비하여 1/7 정도로 작은 크기입니다. 지름이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는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하여 사람의 몸속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됩니다.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폐, 기도, 혈관 등 각 기관에 침투하여 염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은 다양한 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
- 공장에서 발생하는 매연
- 자동차 배기가스
- 다른 나라에서 바람을 타고 이동
미세먼지는 황산염, 질산염, 탄소화합물 등의 유해한 물질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사람에게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물질들이기 때문에 1군 발암물질로 분류가 됩니다. 사람의 몸속에 침투하게 되면 각종 기관에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우리 몸이 올바르게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고 면역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심혈관이나 호흡기에 치명적인 병을 발생시킵니다. 더욱 위험한 것은 미세먼지의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신체의 여러 기관으로 이동하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임산부와 노약자에게 더 치명적입니다.
미세먼지 대응방안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하여 사람의 몸에 침투되어 각종 염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산성비를 내리게 하여 농작물을 손상시키고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공장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하여 공장의 배출허용기준을 상향시키고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전기차의 개발과 보급이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동참을 하여야 하고 개인의 생활 속에서도 올바르게 대응을 하여야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
최근에 미세먼지에 대한 유해성이 대두되면서 집에서 사용하는 방충망이 오래되어 손상되었을 때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으로 교체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실내의 미세먼지는 대부분 창문을 통하여 들어오게 되는데 환기를 잘 시켜야 공기의 질이 좋아지게 됩니다.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도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걸러낼 수는 없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걸러내는데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충망은 견고하게 구성된 망조직과 나노코팅을 이용한 정전기 발생 기술로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작은 벌레까지 차단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제품이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이 신뢰가 갈 수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 실외에서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외출 자제
- 미세먼지 나쁠 때는 공기청정기 사용
- 외출 후에는 손 깨끗하게 씻기
- 대중교통 이용하기
- 수분 섭취 충분하게 하기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하여 너무 쉽게 우리의 몸에 유입이 된다는 것이 가장 무서운 일입니다. 산업이 발전하면서 우리의 생활은 편리하여졌지만 미세먼지에 쉽게 노출이 되고 말았습니다. 국가적인 규제가 시급하고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