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는 집은 없을 겁니다. 현재 겨울이기 때문에 아직 냄새가 덜하지만 날씨가 따듯해지면 음식이 부패하게 되어서 악취가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음식물 쓰레기 냄새를 제거하는 유용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냄새 제거하기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해진 봉투에 담아서 정해진 곳에 올바르게 버려야 합니다. 부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법적으로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발효 및 분쇄 작용으로 인하여 음식 쓰레기의 양을 줄여주는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도 선호도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악취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친환경적으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통 냄새 제거 방법
음식 쓰레기통에서 냄새가 많이 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밑에 신문지를 깔아 놓으면 좋습니다. 신문지는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음식 부패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문지와 합께 귤껍질을 말려서 깔아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귤껍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탈취작용을 하기 때문에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더구나 귤껍질에서는 향기로운 냄새가 나기 때문에 방향제의 대체품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음식쓰레기 냄새 제거 방법
음식 쓰레기통 냄새를 잡아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음식물에 냄새를 억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음식쓰레기에 식초를 넣어주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는 세균을 없애는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음식의 부패를 완화시켜서 냄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커피 찌꺼기를 함께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냄새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면서 커피 향을 풍기기 때문에 친환경적으로 함께 사용하기 좋은 탈취제입니다. 요즘에 커피숍에 방문하면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하기도 쉬우실 겁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음식 쓰레기는 법적으로 규제가 되고 있지만 심각한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가정에서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생활 속에서 음식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먹을 만큼 준비하고 올바르게 보관하기
가장 중요한 것이 식재료를 먹을 만큼 준비하는 것입니다. 먹고 남기게 되어 발생하는 것인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애초에 먹을 만큼 적정량의 식재료를 준비하여 요리한다면 음식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올바르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된 식재료를 적절한 시기에 요리하지 못하면 상하게 되어 결국은 버리게 됩니다. 식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보관하는 방법과 기간이 틀립니다. 따라서 식재료 별로 올바르게 구분하여 보관하고 신선한 상태에서 요리하여 먹는 습관을 가진다면 음식물 쓰레기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청결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해진 규정을 준수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쓰레기를 줄이는 것에 지속적인 노력을 한다면 우리의 후손들에게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