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어린이에게 합성감미료의 유해성

rehouse15 2021. 1. 8.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에서 함성감미료가 첨가된 것은 상당히 많습니다. 달콤한 맛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해 주지만 중독이 된다면 건강을 해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유독 달콤한 간식을 좋아하는데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조절을 필히 해주어야 합니다.

 

섬네일
합성감미료

 

합성감미료

식품에 첨가하는 단맛을 내는 물질을 감미료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감미료로는 설탕이 있습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찌기 때문에 설탕에 비하여 열량은 낮추고 당도를 높인 물질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설탕의 대체품으로 개발된 인공감미료를 합성감미료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합성감미료 종류로는 사카린, 아세설팜칼륨, 아스파탐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을 않고 있거나 비만인 사람들이 단맛의 식품을 섭취 가능할 수 있다는 유용한 점도 있지만 어린이가 과도하게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유해한 점이 있습니다.

 

합성감미료 유해성

합성감미료는 단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된 제품입니다. 당도는 설탕에 비하여 훨씬 강하지만 칼로리는 매우 낮아서 살이 찌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바로 합성감미료의 중독성입니다.

 

합성감미료가 첨가된 식품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의존성이 발생하여 계속 먹게 됩니다. 그리고 인공의 단맛에 너무 익숙해지면 자연 음식의 단맛을 너무 약하게 느끼게 됩니다. 여기서 주목하여야 할 부분은 과자, 음료수, 젤리, 껌 등에 많이 첨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식품은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이 섭취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합성감미료 중 일부 물질은 발암물질 논란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사카린: 설탕보다 약 500배 단맛, 발암성 논란 (치약, 껌 등)
  • 아세설팜칼륨: 설탕보다 약 200배 단맛, 발암성 논란 (젤리, 아이스크림 등)
  • 아스파탐: 설탕보다 약 150배 단맛, 신장기능 저하 (껌, 다이어트 음료 등)

 

단맛 대체식품은?

특히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단맛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단맛에 빠지게 되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이 어른에 비하여 약하기 때문에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간식을 사주시더라도 성분 표시의 합성감미료를 확인하시고 유해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자제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철과일을 통하여 단맛을 충족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아이들이 함성감미료의 맛에 너무 익숙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합성감미료는 설탕의 대체품으로 우리에게 유용한 식품첨가물입니다. 그리고 첨가된 식품들은 당연히 규격상의 허용기준을 만족하는 식품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성장기인 어린아이에게는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할 수 있도록 조절하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로 인하여 체내에 유해물질이 많이 쌓이게 되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맛의 부족한 부분은 자연식품을 사용하여 채워준다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이 플라스틱 장난감 주의사항

아이들 장난감의 대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일 것입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플라스틱 장난감

rehouse15.tistory.com

 

 

어린이 치아 관리 충치 예방의 중요성

어린이 치아 관리와 충치 예방은 중요합니다. 어린이들은 어른에 비하여 스스로 양치질을 잘하기 힘들고 단 간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충치가 쉽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충치는 잇몸을 상하게 할

rehouse15.tistory.com